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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작성일 : 13-12-04 02:26 / 조회 : 4,585

프랜차이즈(체인점)산업의 현황과 프랜차이즈창업의 발전전망에 대하여

 글쓴이 : 끼끼나랑

프랜차이즈(체인점)산업의 현황과 프랜차이즈창업의 발전전망에 대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
-프랜차이즈 산업의 역사와 발전
프랜차이즈의 역사는 아라비아 상인들의 활동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기도 하고 중국에서 시작되었다고도 하며 중세의 유럽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가 사업화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인만큼 프랜차이즈 역사는 미국 프랜차이즈의 역
사라고 할 수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의 효시를 1975년 ‘림스치킨’으로 보는 견해와 1979년 커피전문점 ‘난다랑’으로 보는 견해가 있지만, 1979년 10
월 25일 소공동 롯데백화점내에 개점한 ‘롯데리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물론 그전에도 패스트푸드 업체에서 프랜차
이즈 시스템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성공하지는 못하였다. 롯데리아는 당시 일본 롯데리아와의 합작으로 설립되어 고객
이 직접 주문하고 음식을 운반하는 셀프서비스라는 독특한 판매방식과 체계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통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
었고 현재까지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분야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해외 프랜차이즈인 롯데리아는 달리 국내에서 시작된
프랜차이즈로는 이랜드가 있다. 이랜드는 80년에 1호점을 열어 첫 선을 보였다.
롯데리아의 성공을 계기로 많은 국내외의 식품업체들이 앞 다투어 프랜차이즈 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KFC는 1984년, 피자
헛은 1985년, 파리바게트는 1986년에 프랜차이즈 산업을 시작하였으며, 도미노 피자는 1990년, 던킨 도너츠는 1994년 BBQ는
1995년에 시작하여 국내 프랜차이즈의 성공시화를 만들었다. 최근에는 중소 업체들이 주도했던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기업과 외

국계 기업이 진출하면서 업체들의 수준과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
오늘날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21세기 유통시스템의 핵”으로 급부상하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전체 소매유통의 10%를 점유하는
등 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IMF 이후 계속되고 있는 경기침체와 산업전반에 걸친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
고 프랜차이즈 산업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산업은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어 과도한 경기하락을 막는 버팀목 역할을 하는가 하
면, 늘어나는 실적과 불안한 고용현실 속에서, 소자본 창업 붐을 일으켜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의 터전이 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배경



 

 

-프랜차이즈 사업의 현황
90년대 말 식품업에서 시작된 대기업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최근 유통, 교육서비스, 식품유통, 환경, 건강분야까지 확산되고 있
다. 외국계 사업체수도 꾸준히 급증하는 추세다. 최근 에스프레소커피, 아이스크림, 영어학원, 다이어트 및 헬스클럽 등 다양한 업
종에서 외국계 프랜차이즈가 밀려오고 있다.
현재 한국의 프랜차이즈 시장에는 2백50여개의 업종에 걸쳐 1천 6백여개의 회사가 사업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프랜차이즈
본사에 가맹한 체인점 수는 12만 여개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역사는 겨우 20년에 불과하다. 또한 전체 시장규모는 약 77조원이며 관련 종사자는 60만명에 이른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2008)(단위 : 조원, 개, 명, %)



 

 

프랜차이즈 본사는 2002년 대비 약 51.6% 증가하였고, 가맹점수는 약 115%의 증가를 보였다. 업종별로 음식점이 34%, 소매업

23% 패스트푸드 15%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점포 순위는 패스트푸드, 음식점, 식품소매점 순으로 지역별 체인본사 소재지는 서
울·인천 지역이 86%를 차지해서 압도적인 편중을 보였다. 프랜차이즈 본사사업의 지속기간은 평균 5.4년으로 나타났으며, 매출액
은 2008년 기준으로 50억 미만인 본사가 63%, 100억 이상인 본사는 %에 불과했다. 국내 프랜차이즈산업 매출액을 업종별로 살펴
보면 소매업 , 식품업, 서비스업 순으로 3년 전에 비해 식품업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서비스업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
다.

 

-프랜차이즈산업 매출액 (단위 : 조원, %)



 

 

한편,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는 2008년 현재 2,426개로 추정되며, 이 수치는 2002년도 1,600개에 비해 51.6% 증가하였다.
구체적으로 업종별 가맹본부수를 살펴보면, 식품업 1,523개(62,7%), 소매업 437개(19.6%), 서비스업 466개(17.7%)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산업 가맹본부 수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08년 기준 257,274개로 추정된다.

 

 

 

-프랜차이즈산업 가맹점 수

 



 

 

-프랜차이즈 발전 전망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경우, 1800년대 후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이후 현재에는 4,000여 개의 본사
와 600,000여개 이상의 가맹점이 개설되었고, 패스트푸드뿐만 아니라 자동차, 호텔 등 거의 전 업종에 확산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이미 60년대부터 프랜차이즈 산업이 본격화 됐고 미국의 경우 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셈이다. 2000년도 말의 미국 통계자료에
의하면 11,64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 미국 산업 총매출의 36%, 국민 총생산의 14%나 차지하는 어마어마한 액수이
다. 또한 프랜차이즈 산업을 통해 800만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했고, 전체 도소매업의 50%를 초과 했으며 2010년 까지는 70%를
초과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연평균 미국 경제 성장률의 10배에 이르는 성장지수를 나타낸다. 도한 매8분기
마다 1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개설되고 있다고 한다.
국내에는 미국의 사업형태나 유통방식을 국내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고 미국의 현황이 향후 국내에도 반영될
지 의심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국내 유통구조와 어느정도 유사한 형태를 가진 일본의 경우 프랜차이즈 현황은 미국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사업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다.

 

 

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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